각부의 점검정보

농기계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각부의 점검정보

엔진오일

사용오일
엔진오일은 API CJ-4 등급 이상의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적정 엔진 오일 점도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적정 엔진 오일 점도
올바른 엔진오일의 점도 등급은 대기온도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극심한 기온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지역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오일점도의 선정이 필요합니다.
가까운 지역 대리점에 문의하십시오.
적정엔진오일점도

냉각수

점검

  • 라디에이터와 보조탱크내의 냉각수를 점검하여 부족하지 않은가 확인합니다.
  • 라디에이터와 캡은 냉각수를 점검하거나 교환할 때 이외에는 열지 마십시오.

보충

  • 냉각수를 보충해야 할 때는 깨끗한 연수를 사용하십시오.
  • 그렇지 않으면 라디에이터 내부가 부식되거나 녹이 생깁니다.

교환

  • 엔진 및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를 뺄 때에는 라디에이터 밑에 있는 배수 콕을 풀어서 냉각수를 빼내십시오
  • 급수할 때는 오버플로우 파이프를 부착하고 라디에이터 급수구까지 물을 붓습니다.
  • 부동액은 공장 출하시 넣어져 있습니다. 구입하고 최초의 겨울을 경과한 다음 냉각수를 교환하십시오.
  • 부동액 종류, 양, 취급방법은 구입처나 대리점에 상담하여 주십시오.

부동액

  • 냉각수에 부동액이 있어도 농도가 낮으면 냉각수가 얼어 엔진이나 라디에이터가 파손되는 일이 있습니다.
  • 항상 부동액을 사용하고 부동액이 없으면 동절기에는 냉각수를 반드시 빼 놓으십시오.
  • 부동액을 넣을 때에는 깨끗한 물로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자켓을 2~3회 세척 하십시오.
  • 부동액량은 기온, 냉각수에 따라 다릅니다.
  • 부동액은 물과 잘 혼합되도록 주입 후 엔진을 약 5분간 가동하십시오.
라디에이터 캡

부동액과 연수 혼합율

최저기온 -10℃까지 -20℃까지 -30℃까지 -40℃까지
부동액 농도 % 30 40 50 60
연수 % 70 60 50 40
  • 냉각수는 통상 2년에 1회 교환합니다. 물은 마시는물에 한 합니다.
  • 계절에 관계없이 사계절용의 부동액을 사용하며 그 지역의 최저기온보다 -5도 이상의 여유를 가지고 사용합니다.
  • 주의 : 부동액이 60%를 초과하는 농도에서는 엔진이 과열될 수 있으며, 반대로 농도가 적으면 동결이나 제킷의 녹 발생으로 냉각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도중에 냉각수를 보충할 때에도 물만 보충하지 말고 최초와 동일한 농도의 부동액을 보충하여 주십시오.

연료

사용연료 (저유황 경유를 사용하십시오)

  • 물, 먼지 등이 섞여 있으면 엔진에 큰 고장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연료는 주유소에서 직접 주유토록 하십시오.
  • 만약에 연료를 저장하고 사용할 때는 연료저장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보충

  • 경유를 동절기에 파라핀 찌꺼기가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반드시 동절기용 경유를 사용하십시오.
  • 혹한시에는 아래 표와 같이 경우에 백등유를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15℃이상 -15℃이하
연료 동절기용 경유 100% 20% 백등유 첨가

점검

  • 연료계를 확인하여 부족하면 연료를 보충합니다.
  • 작업완료 후 엔진을 정지할 때는 연료탱크에 연료를 충분히 보충하여 격납하십시오.
  • 기온이 떨어지면 연료탱크 내에 수분이 응축되어 연료라인에 물이 혼입되는 수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및 손상

  • 공기압 및 손상여부를 점검하고, 손상된 타이어는 교환하십시오.
  • 타이어 체결 볼트를 점검하시고 느슨한 부분이 있으면 단단히 조이십시오.
  • 임의로 타이어를 탈·부착 및 교환을 하지 마십시오.
  • 전문가와 특수 안전공구가 갖추어진 타이어 수리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족,양호,과다

브레이크 유격점검

  • 브레이크 페달의 정상 유격은 20~30mm 입니다. 유격이 30mm 이상이 되면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1. 고정너트를 풉니다.
  2. 브레이크 로드를 조이거나 풉니다. 조인트를 조이면 유격이 커지고 조인트를 풀면 유격이 작아집니다.
  3. 이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로드가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밀고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조정이 끝나면 고정너트를 조입니다. 조정 후에는 좌, 우 브레이크의 유격이 같은 지 확인합니다.

에어크리너 (습식)

  • 오일량은 그림과 같이 '오일통1'안에 있는 유면 게이지의 구멍 하단선까지 체워져 있어야 하며 만약 유면이 규정보다 낮을 때는 규정선까지 오일을 채워야 합니다. 또한, '오일통1'속에 오염물질이 많이 있으면 중성세제나 중유 등으로 여과망을 깨끗이 청소하고 오일을 교환 하십시오.
오일통1,오일규정유면,유면게이지

에어크리너 (건식)

① 필터 엘리먼트 청소

  • - 커버를 분리한 후 필터 엘리먼트를 빼내고 청소하십시오.
  • - 작업장에서 엘리먼트 청소할 때는 엘리먼트를 손바닥에 툭툭 쳐서 먼지를 제거하십시오
  • - 만일 툭툭 털어서 먼지가 제거 되지 않으면 필터 엘리먼트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압축공기 (500kPa (72psi) 이하)를 사용하여 먼지 및 이물질을 제거하십시오.
  • - 필터 엘리먼트의 안쪽은 젖은 헝겊으로 깨끗하게 청소하십시오

① 필터 조립

  • - 필터 청소 후 또는 필터 교환 시에는 필터 하우징 방향으로 깊숙히 밀어서 조립하십시오. 필터 엘리먼트 조립 전에 반드시 다음을 확인 후 조립하십시오.
  • - 필터 엘리먼트 안쪽은 밝은 빛을 사용하여 반드시 손상여부를 확인하십시오.
  • - 만일 필터 엘리먼트에 미세한 균열이나 조그만 구멍이 보이거나 가스켓이 손상 되었을 때는 반드시 신규 필터로 교환하여 조립하십시오.

휀벨트 장력조정

  • 벨트의 장력을 점검하고 기준치를 벗어났을 때는 볼트를 풀어서 장력을 조정 합니다. (기준치: 98N으로 눌렀을 때 약 10~12mm)
  • 장력을 조정할 때는
  1. 발전기 고정볼트 2개를 풀고, 발전기와 크랭크 케이스 사이에 봉을 넣은 다음 봉을 당겨서 벨트에 장력을 걸어 줍니다.
  2.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며 발전기를 조정 플레이트에 체결된 볼트를 조입니다.
  3. 벨트의 장력이 기준치가 되면 발전기를 고정하는 볼트를 조입니다.
휀벨트 장력조정

라디에이터의 세척

  • 라디에이터에 부착된 오물, 검불 등을 제거하고 세척합니다.
  • 세척할 때는 팬 쪽에서 물을 뿌립니다.
  • 팬이 손상되었거나 변형되면 냉각 효율이 저하되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앞지축 오일량 점검

  • 검유구의 플러그를 열고 오일이 흘러나오는가 확인합니다. 부족하면 주유구로 오일을 보충합니다.
    (보충 후 5~10분 정도 지난 후에 검유구를 이용하여 확인합니다.)